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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Technology

왜 사람들은 ChatGPT에 열광할까

by 이야기숲스무고개 2024. 2. 19.

ChatGPT란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는 OpenAI에서 개발한 자연어 생성 모델로 주어진 텍스트의 다음 단어를 예측하는 태스크를 학습하며, 이를 통해 사람이 쓴 것처럼 의미 있는 텍스트를 생성 가능하다. GPT의 성능은 매개변수(파라미터)의 개수에 따라 좌우되는데 2022년 11월 30일 공개된 GPT-3.5는 2018년 처음 공개된 GPT-1(1.17억 개)보다 약 1,500배 많은 매개변수(1,750억 개)를 활용하고 있다.

ChatGPT는 GPT-3.5를 기반으로 하는 챗봇으로서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문장을 이해하고, 관련 있는 답변을 생성할 수 있으며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GPT-3.5는 GPT-3와 매개변수 수(1,750억 개)가 같아 성능 면에서 큰 차이는 없으나, 인간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RLHF, 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 적용으로 대화에 최적화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간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RLHF)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학습 데이터가 주어진 상태에서 변화가 없는 정적인 환경에서 진행되는 지도 학습이나 비지도 학습과 달리 불확실한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주어진 업무를 학습한다. 어떤 환경 안에서 정의된 주체(agent)가 현재의 상태를 관찰하며 선택할 수 있는 행동(action) 중 최대의 보상(reward)을 가져다주는 행동이 무엇인지 학습하게 된다.

강화학습의 동작 순서
정의된 주체(agent)가 주어진 환경(environment)의 현재 상태(state)를 관찰(observation)하여, 행동 (action) 수행 → 환경의 상태가 변화하면서 정의된 주체에게 보상(reward) → 보상을 기반으로 정의된 주체는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방향(best action)으로 행동 학습을 하게 된다.

인간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
사람의 피드백(Human Feedback)을 통해 강화학습을 시킬 경우 인간적인 말투, 문화적인 요소 등을 반영할 수 있는데 ChatGPT는 RLHF를 적용함으로써 인간과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문장 구사 가능하다.

 

사람들은 왜 ChatGPT에 많은 관심을 가질까

ChatGPT는 대화형 질의에 대한 자연스러운 답변뿐만 아니라 챗봇 개발, 언어 번역, 콘텐츠 생성, 텍스트 요약 등 광범위한 부분에서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출시와 동시에 폭발적 관심을 유발시켰다. ChatGPT 공개 이후 구글 최고경영자(CEO) 순다 피차이(Sundar Pichai)는 ChatGTP 열풍을 코드 레드 (code red)급 위협으로 규정하고 ChatGPT가 검색 엔진 사업에 가하는 위협을 해결하는 데 집중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3년 3월에 검색 엔진 ‘빙(Bing)’에 ChatGPT를 탑재한 버전을 출하여 인공지능 기반 챗봇 기술이 전통적인 검색 엔진을 대체하며 검색 엔진 업계의 판도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MS는 2019년 OpenAI에 10억 달러를 투자했고, 현재 100억 달러 투자 논의 진행 중으로 MS는 OpenAI에게 초거대 AI 모델을 훈련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슈퍼컴퓨터급 클라우드 자원(연간 1억 달러 수준)도 제공 중에 있다.

특히, 텍스트보다 영상과 이미지에 익숙한 MZ 세대가 궁금한 걸 검색할 때 포털사이트(구글, 네이버 등) 대신 소셜미디어(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를 찾는 것처럼 앞으로 ‘챗봇 네이티브’ 세대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형태의 검색 엔진은 경쟁력이 잃어 사라질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구분 ChatGPT 검색엔진
인공지능 기술 인공지능 기술인 언어 모델링을 사용하여 사용자 질문에 대한 답변 생성 키워드 검색을 통한 정보 제공
생성성 사용자 질문에 대해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는 기능이 있어 기존 검색 엔진보다 더생성적인 답변 제공 새로운 정보를 생성할 수 없음
상호작용 사용자 친화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질문을 이해하고 대답하는 방식 키워드 검색을 통한 정보 제공으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은 없음
질의 및 컨텍스트 이해도 자연어처리 기술을 통해 사용자 질문을 이해하여 의도에 맞는 결과를 제공하며, 사용자의 이전 질문을 기억하고 연관성을 고려하여 유연성 있게 답변 사용자 질문을 이해하고 답변하는 방식이 아닌 키워드 검색을 통한 정보 제공 방식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지 않으며 각 검색마다 독립적으로 정보를 제공

 

ChatGPT는 무료 서비스 제공을 통해 AI에 호기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채팅 형태로 이용해 볼 수 있고 결과를 소셜미디어에 공유할 수 있어 온라인 상에서 바이럴마케팅을 통해 확산이 되고 있으며 OpenAI는 향후 ‘ChatGPT Professional’이라는 제한적 유료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OpenAI Chat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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